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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안전

  • ISM CODE

    ISM CODE 국제안전관리규약.

    통합해양교실 홈페이지 작업중 페이지입니다.

    ISM CODE 소개

    해상에서의 안전과 해양환경보호를 목표로 선박종사자의 인적과실(Human Factor)에 기인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도입한 선진 해양안전제도로서 국제적으로 1998.7.1부터 시행되었다.

    우리나라는 SOLAS 협약 제9장(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관리)및 ISM Code 를 1999년 2월 해상교통안전법에 수용하였으며, 외항선은 1998.7.1부터 2002.7.1까지 도입을 완료하였고, 내항선에 대해서는 2002.7.1부터 2004.6.30까지 국내시행을 완료함.

    ※ ISM Code
    International Management Code for the Safe Operation of Ships and for Pollution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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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M CODE 주요내용

    안전 및 환경에 관한 기본방침 설정

    선박소유자 및 선장의 책임과 권한

    안전관리책임자의 선임 및 임무

    인력의 배치 및 운영

    선상운용계획 및 비상대책의 수립

    사고, 위험상황 및 안전관리체제의 결함에 관한 보고와 분석에 관한 사항

    선박의 정비, 문서 및 자료 관리에 관한 사항

    안전관리체제에 대한 선박소유자의 확인, 검토 및 평가에 관한 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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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심사의 방법과 종류

    최초인증심사, 갱신인증심사, 중간인증심사, 수시인증심사 등

    안전관리적합증서(DOC) : 사업장(원본), 선박(사본) 비치 등

    선박안전관리증서(SMC) : 선박(원본) 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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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RIT

    LRIT 선박장거리위치추적제도.

    정의

    해적테러 등 해상보안을 목적으로 선박의 기국, 항만국 및 연안국에서 전 세계 선박의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

    * 연안으로부터 1,000마일 이내에서 외국선박 추적가능

    2009년 1월 1일부터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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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LRIT 사용자
    사용자 LRIT 대상 선박 위 치
    기 국 자국선박 선박위치무관
    항만국 자국의 항만, 항만시설, 특정장소에 입항하려는 의도가 있는 타국선박 선박위치무관
    연안국 자국의 연안 polygon 지역을 지나가는 타국 선박 지정된 Polygon 영역내에 있을 때
    (단, 기국의 영해 or 타국의 가선 내수면에 있는 경우, 제외)
    SAR 당국 SAR 서비스 대상 선박 선박위치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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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

    기국이 자국선박에 대한 통신료 부담

    타국선박의 정보를 원하는 연안국 및 항만국은 정보이용료를 부담

    SAR 당국은 무료로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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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대상

    고속여객선을 포함한 여객선

    고속선을 포함한 300톤 이상의 화물선

    이동식 해상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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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박 별 적용시기

    '08.12.31 이후 건조선박 : 건조 시부터

    '08.12.31 이전 건조선박 : '08.12.31이후 처음 무선검사 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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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신 정보 및 보고 주기

    ①선박ID, ②위치(경위도), ③날짜/시간

    - 체약국은 연안으로부터 1,000nm 내 타국 선박 위치정보 수신 가능

    - 아국은 연안으로부터 300 nm 내 타국 선박 위치 정보 수신 예정

    매 6시간(하루 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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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구성

    선내 LRIT 정보 전송 장비

    통신서비스제공자 (CSP: 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

    운용서비스제공자 (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LRIT 데이터 센터(or VMS) (DC: LRIT Data Centre) - 모든 당사국정부는 NDC, RDC/CDC, IDC 중 한곳을 지정 해야 함

    - 국제 데이터 센터 (IDC: International LRIT Data Center)

    - 국가 데이터 센터 (NDC: National LRIT Data Center)

    - 지역 데이터 센터 (RDC: Regional LRIT Data Center)

    - 협력 데이터 센터 (CDC: Co-operative LRIT Data Center)

    LRIT 데이터 분배 계획 (DDP: LRIT Data Distribution Plan)

    국제 LRIT 데이터 교환 (IDE: International LRIT Data Exchange)

    LIRT 조정 담당자(LRIT Co-ordin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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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국가마다 선박으로부터 LRIT 정보를 수신하여 항만국·연안국과 정보교환이 가능한 LRIT 정보센터를 구축해야 함

    자체 정보센터 구축이 곤란한 체약국에서는 지역 · 협력 · 국제LRIT 정보센터 중 어느 한 정보센터를 지정하여야 함

    각 LRIT 정보센터에서는 국제기구에서 운영하는 LRIT 정보교환기(IDE)를 통하여 LRIT 정보를 교환

    타국가의 Data Center 와의 정보 송/수신

    타국가가 항만국 또는 연안국으로서 아국 선박의 LRIT 정보를 원하는 경우, 아국 선박의 LRIT 정보를 타국가의 Data Center 로 전송

    아국이 항만국 또는 연안국으로서 타국 선박의 LRIT 정보를 원하는 경우, 타국 선박의 LRIT 정보를 아국의 Data Center 가 수신

    각 국가는 DDP에 다음과 같은 지리적 정보 제공

    기선의 내수면 영역, 영해, 해안으로부터 1,000nm, 연안국으로서의 standing Order(아국의 경우, 300nm)

    선내장비

    장비는 성능 기준 및 기능요건에 적합하고 형식승인을 받아야 함

    * 근거 : SOLAS 제19-1 규칙 6항

    선내장비는 주관청이 인정한 TEST ASP로부터 적합성 테스트를 함

    선내장비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춰야 함

    * 배에 승선한 사람의 인위적 조정 없이 자동으로 선박의 LRIT 정보를 6시간 주기로 LRIT 데이터 센터에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 LRIT 정보를 다양한 주기로 전송하기 위해 원격으로 설정 될 수 있어야 한다.

    * 위치호출(polling) 명령에 응답하여 LRIT 정보를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 선내 GNDD(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장비와 직접 인터페이스 하거나, 장치내부에 측위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 주 전원장치 또는 위급시(비상 시) 전원장치로부터 전력을 공급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IMO가 개발한 권고에 따라 전기전자적합성(EMC)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 PSC

    PSC 항만통제국.

    PSC의 목적

    전통적으로 선박은 국제법상 기국주의 원칙에 따라 기국정부가 통제 및 관할권을 행사하여 왔으나 토리캐년호, 아모코 카디즈호등 연이은 대형 해난사고로 인해 연안국의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세계 각국이 자국항만에 입항하는 외국선박에 대하여 국제협약기준 준수여부를 엄격히 확인, 기준미달 시 출항정지등 강력한 통제를 행함으로써 자국연안에서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고 해운산업을 보호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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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C 절차안내
    대상선박의 식별

    PORT-MIS의 정박선박 목록에서 임의선정

    타 회원국 또는 외국으로부터 통보된 선박

    선박 사용인의 기준미달 신고

    영해내에서의 오 염, 해난 등 유발선박

    결함율 및 억류율이 높은 기국 및 운항자 소속의 선박 등

    점검준비

    PORT-MIS 및 PSC Data-Base(국내시스템 및 APCIS)를 활용, 대상선박의 제원, 대리점, 점검기록 등 열람 및 메모

    Form A. B 및 필기구 등 준비

    상세점검 필요시 매뉴얼 지참

    초기점검(Initial Survey)

    본선의 외관, 정비상태 등 외형적 현상에 대하여 승선중 확인

    협약증서의 하자여부 및 해기사, 선원의 자격증명 등 확인

    → 양호할 시 PSCO의 전문적 판단에 의거 PSC 종료

    상세점검(Detailed Survey)

    초기점검 결과 하자가 있거나 고시 제5조 규정에 의한 상세점검 대상선박에 해당할 경우 시행

    선체구조 및 설비요건, MARPOL 관련 배출요건, 운항요건, 안전배승요건 등 선박전반에 관한 정밀점검 시행

    결함에 대한 조치

    점검결과 나타난 결함에 대하여 당해결함의 성격에 따라 조치기준 결정

    1) 출항전시정(17), 차항시정(15), 기한시정(16), 출항정지(30)

    2) Res. A.787(19)의 억류지침 및 본선의 항로, 화물종류, 운항자 및 선원들의 자질, 그동안의 점검기록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합리적 조치 시행

    출항정지 코드 부여시는 관련협약의 규정 및 기준을 면밀히 확인 결정

    ※ Code30 부여시 각종 web-site 및 Annual Report 등에 등재 및 공개됨

    Report 작성 및 교부

    결함여부에 따라 Form A 또는 A,B를 작성

    1) 누락되는 기재사항이 없도록 꼼꼼히 작성(근거 협약규정까지 기재)

    작성된 Report에 선장의 서명을 부기하여 사본 교부

    보고 및 전산입력

    점검결과 기국 및 해당선급에 통보를 요하는 중대결함에 대하여 본부에 보고 (본부에서 기국 및 선급에 통보)

    1) 차항시정 및 출항정지 코드 부여시 Form A, B와 Appendix 1 서식 본부에 보고

    2) 외국항에서 차항시정요구한 선박의 시정확인후에는 Appendix 2 서식 본부에 보고

    점검완료 후 PSC Data-base 시스템에 전산입력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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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C 근거협약
    국제협약

    1966년 국제만재흘수선협약 (LL 66)

    1974년 해상인명안전협약과 1978년 의정서 (SOLAS 74/78)

    1973년 해양오염방지협약과 1978년 의정서 (MARPOL 73/78)

    1978/95년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 기준에 관한 협약 (STCW 78/95)

    1972년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COLREG 72)

    1969년 선박의 톤수측정에 관한 국제협약 (ITC 69)

    1976년 상선의 최저기준에 관한 협약 (ILO Convention 147)

    국내법

    선박안전법

    선원법

    선박직원법

    해상교통안전법

    해양오염방지법

  • 해상테러
    해상테러 소개

    해적피해예방대책 추진 개요

    90년대 이후 해적행위의 지속 증가 및 흉포화. 조직화. 대형화 추세

    9.11테러이후 위험물운송선박을 이용한 해상테러 가능성 고조

    추진전략

    국가적 차원의 해적피해방지대책 마련

    국제공조체제의 실효성 증진

    해적우범해역 국적외항선박 실시간 안전관리 지원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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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현황

    해상테러 및 해적피해 방지대책 실무협의회 구성 추진

    해상강도 대응요령 포스터 배포

    해적피해 방지대책 대응요령 홍보 및 교육

    해적우범해역 국적외항선박 위치추적/안전관리지원시스템(VMS) 구축

    아국 선박 해적피해 방지 및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아시아지역 해적피해 방지 및 대응을 위한 정보망 구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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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적 및 해상감도 주요 표적대상

    말라카 등 동남아 해역 또는 인도양 해역 운항선박

    총톤수가 2,000 G/T ~ 8,000 G/T 정도 규모의 선박

    저속 항해로 어선 및 소형선박 접근이 용이한 선박

    낮은 건현으로 항해중에도 해상침입이 용이한 선박

    단일화물 선적선박(팜유/알루미늄/정재유/자동차 등)

    편의치적선 또는 다국적 선박으로 혼승선원의 선박

    동일 항로 정기취항으로 운항일정이 노출된 선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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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적 피해 예방 및 대응요령

    해적우범해역 또는 병목해역 등의 항로는 가능한 피할 것

    해적우범해역 진입전, 선원들은 경보신호 및 절차 등과 같은 선내 해적피해 방지 대책 내용을 훈련하고 숙지할 것.

    혼승선박의 경우 선원간 의사소통 문제가 없도록 할 것

    출항전 철저한 선내수색 후, 선교, 기관실, 조타실 및 기타 취약구역 등 중요한 곳을 포함하여 모든 출입,

    접근통로를 폐쇄 또는 통제하고 규칙적으로 점검할 것

    국제충돌예방규칙 규정에 따른 등화를 사용할 것

    우범수역내 또는 해적 접근중일 때, 통신책임자는 항상 당직에 임할 것

    기적을 포함한 경고신호는 해적 접근시 사용가능토록 준비해 둘 것

    적절한 육상 또는 해군당국과 지속적인 통신유지 필요. 또한 모든 조난 및 안전 주파수 (VHF 채널 16 및2,182kHz)를 계속 청취하면서 해당수역에서 방송되는 모든 해상안전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

    선내 해적피해방지대책에 따라, 선교,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에 이르는 모든 출입문은 폐쇄하고 항상 통제하면서 규칙적으로 점검할 것

담당
운영지원과 해양정보화 서대현
전화번호
051-400-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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