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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

  • 해운산업의 소개
    해운산업의 특징
  • 해운산업의 중요성
    1. 수출의존도가 높아 해운산업이 대외교역에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2. 3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고 지리적 이점과 남북한이 대치하는 정치적 상황으로 해외진출은 바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3. 자국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외화 지출을 절감시켜 외화절약효과를 가져온다.
    4. 조선업 및 보험업 등 관련된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5. 전쟁 중에 여객선 및 일반 상선을 군대와 군수물자를 운송하는데 이용 가능하다.
    6. 해운동맹의 독점적 관행과 운임구조에 영향력을 미쳐 무역을 유리 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 관련직업 및 전망

    해운에 관련된 직업은 육상 및 해상을 망라해서, 너무나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선박에 관련된 직업

    항해사는 항로설정, 선박위치측정, 선박 내 인사관리, 질서유지 등 선박의 운항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는 사람이며, 기관사는 선박의 추진동력인 주기관, 보조기계, 전기 등 각종 기계장치의 운전 및 유지보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1. 항해사
     

    항로설정, 선박위치측정, 선박내 인사관리 등 선박운항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으며, 국가에서 시행하는 해기사 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항해사는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등 4등급으로 구분된다.

    선장은 선박의 최고 책임자로 법 규정에 따라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책임지고 선박 내 모든 활동에 대한 지휘 권한을 가지고 있다.

    1등 항해사는 갑판부의 책임자로서 선장을 도와 선내의 규율 확립과 하급 항해사 및 선박부원의 교육훈련, 선박의 안전관리, 갑판부의 보수와 정비 등을 책임진다.

    2등 항해사는 항해계획 수립 및 항해에 필요한 선박 내 각종 계기를 관리하고 점검하며 선박의 입항과 출항 시 배 뒤 부분에서 선장에게 각종 상황을 보고하고 선장의 지휘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다.

    3등 항해사는 선박의 입항과 출항 시 선박의 지휘실인 선교에 자리를 하고 주로 구급, 위생 및 의료 업무를 담당하며 선박의 소화설비를 점검하거나 관리하기도 한다.

     
    2. 기관사
     

    기관사는 항해 중에는 선박을 움직이는 추진 동력장치인 주 기관 및 발전기, 보일러, 각종 펌프, 조수장치, 냉동기 등의 보조 기계를 포함하여 모든 기관 장치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기관 장치를 정비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며 배가 정박 중일 때는 연료, 비품, 소모품 등을 보충하는 일을 한다.

    기관장은 기관부의 책임자로서 선장을 돕고 기관부를 총 관리한다.,

    1등 기관사는 기관장을 도와 주 기관과 이에 관련된 기기를 담당하며 기관부의 인력관리업무를 담당한다.

    2등 기관사와 3등 기관사는 연료유나 윤활유를 관리하고 발전기나 보일러를 포함한 각종 보조기관을 각각 분담하여 담당한다.

     
    3. 도선사
     

    도선사는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내항에서 부두 안벽 사이에 특별히 설정된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해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사람으로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선장 경력을 쌓은 후 국토해양부장관이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도선사는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내항에서 부두 안벽 사이에 특별히 설정된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해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한다.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선장 경력을 쌓은 후 국토해양부장관이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도선업무를 위해 도선사는 소형 도선선에 승선하여 선박에 다가가서 7~ 10m 높이의 도선사용 사다리를 이용해 선박에 올라타서 세계 각국의 선장, 선원들과 도선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기상, 해·조류, 선박크기 및 종류, 선박 조종성능 등을 고려해 선박을 항계 내 정박지로 안전하게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담당
운영지원과 해양정보화 서대현
전화번호
051-400-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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