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정보의 수집부터 유통까지 한눈에! 국가해양정보마켓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KOMC 대표이미지

용어사전

다양한 해양 용어 및 항목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162

용어사전 검색 내용
1일1회조  [Single day tide, 1日1回潮]
해양정책

약 1일에 한번의 고조와 저조가 있는 조석

1일2회조  [Double day tide, 1日2回潮]
해양정책

약 1일에 2회의 고·저조가 있으며 일조부등이 적고 비교적 규칙적인 조석

A형 수면비행선박  [A-Type WIG ship]
해사안전

수면효과의 범위에서만 운항하도록 승인된 수면비행선박

BAF  [Bunker Adjustment Factors, 油價割增料]
해운물류

선주가 유가(油價)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운항비 보전(補塡)을 위하여 (기본운임외에) 화주에게 부과하는 할증료

BC 코드  [Code of Safe Practice for the Solid Bulk Cargoes]
해사안전

’65년 채택된 산적화물의 안전한 적재와 운송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규칙으로 자율 사항이었으나 2011년 1월 1일부터 동 코드의 명칭이 국제해상고체산적화물코드(IMSBC : International Maritime Solid Bulk Cargoes Code)로 변경되면서 강행규정으로 됨

BCH 코드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Dangerous Chemicals in Bulk]
해사안전

1986년 7월 1일 이전에 건조된 액체 화학품을 산적으로 운송하는 선박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비강행 규정

B형 수면비행선박  [B-Type WIG ship]
해사안전

수면효과범위를 벗어나 고도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수면비행선박 으로서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규정한 항공기의 최소한의 안전고도인 150m 미만의 비행고도에서 운항하는 수면비행선박

CAF  [Currency Adjustment Factors, 通貨割增料]
해운물류

선주가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운항비의 결손을 보전(補塡)하기 위하여 화주에게 부과하는 할증료. BAF와 더불어 1970년대 이후부터 국제해상 운임의 지불수단인 달러화와 자국화폐와의 교환비율이 급격하게 변동함에 따라 부과하기 시작함

CBDR 원칙  [Common But Differentiated Responsibilities]
해사안전

"국제 환경 논의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차별적인 의무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모든 국가에게 공동의 환경보호책임을 확인하면서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역사적 책임의 차이와 환경문제를 다룰 수 있는 경제적·기술적 능력의 차이를 인정하여 국제의무를 차별화 하는 것임. 국제해사기구 선박온실가스 규제와 관련하여 동 원칙은 개발도상국이 주장하고 있고, 선진국은 국적과 관계없이 모든 선박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NMFT(No More Favorable Treatment) 원칙을 주장하여 논쟁 중임"

CCC 협약  [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
해사안전

컨테이너에 관한 관세협약. 1956년 유럽경제위원회가 채택하고 우리나라가 1981년에 가입한 컨테이너 운송에 관한 국제협약으로 컨테이너가 국경을 통과할 때 관세 및 통관방법 등을 정하고 있음. 주요내용으로는 ① 일시적으로 수입된 컨테이너를 적재 수출조건으로 면세 ② 국제보세운송에 있어서 체약국 정부 세관의 봉인 존중 등임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