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Image
 
전지구 관측시스템(GEOSS)는 범지구적 과학기술 협력 프로그램으로 위와 같은 전지구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되었고 전지구계의 해양, 기상, 기후, 육지, 지질, 생태계, 재난 등을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관측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관측 자료를 분석, 예측하며 전지구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50여 개 국가와 30여 개의 국제기구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인류의 안전과 복지 향상, 지구 환경보호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GEOSS의 해양관측정보센터인 m-GEOSS에서는 각 국가에서 생산하는 해양정보를 통합하여, 자료 교환하고, 가공하여 국가의 해양 정책 결정에 활용하고, 실시간 해양관측자료의 공유를 위해 해양 분야 단위 센터 지정 및 운영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해양관측시스템(GOOS)는 실시간으로 전지구 해양 자료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해양 상태를 관측하여, 기후 변화 예측을 위한 기초 해양 정보를 제공합니다. GOOS에는 동북아시아만을 대상으로 한 동북아해양관측시스템(NEAR-GOOS)이 조직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해양관측자료를 종합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KOOFS(국가해양정보시스템, Korea Ocean Observing And Forecasting System)가 있습니다. KOOFS는 해양 GIS 정보를 기반으로 조석, 조류, 해류의 예측 정보와 실시간 관측 정보, 위성 수온 정보 등을 분석 및 서비스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동해 해류도 및 생활해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뿐만이 아니라 국내·외 관측 및 예측 자료의 메타데이터를 조회하는 기능이 있으며 NEAR-GOOS, m-GEOSS, GLOSS, I-GOOS, NORI 등과 연계하여 해양 관측 자료를 서비스합니다. KOOFS를 통한 국제 기관과의 해양 관측 자료 공유로 전지구적 문제에 세계 국가가 함께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류의 안전과 복지, 지구환경이 조화되는 해양기술 및 정보망을 구현할 것 입니다.
맨 위로

하단 메뉴

(49111) 부산광역시 영도구 해양로 351(동삼동 1162)     TEL. 051-400-4400   FAX. 051-400-4191
본 페이지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한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