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마당 > 용어사전

용어사전

  • ㄱㄴㄷ순
  • ABC순
  • ABCDEFGHIJKLMNOPQRSTUVWXYZ
  • 용어검색
  • 조회

44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검색결과
간만차 (tidal range)
조석에서 간조와 만조의 해수면 높이 차를 말하며, 보통 조차라고 한다.
간조 (low water)
조석으로 인하여 해수면이 가장 낮아진 상태를 말한다. 저조라고도 하며, 만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간조는 보통 1일 2회 나타나며, 간조에서 다음 간조까지의 시간 간격은 약 12시간 25분이고, 매일 야 50분씩 늦어진다.
개정수 (constant for correction)
표준항으로 부터 임의 관측지점의 조석 높이와 시간을 구하기 위한 조시차와 고조비를 말한다.
경도 (longitude)
그리니치자오선을 기준으로 동 · 서로 180° 씩 구분하여 그은 선을 말한다. 경도 위치는 그리니치자오선과 측정 자오선이 각각 적도와 마주치는 두 점이 지구 중심부에서 이루어지는 각이다. 우리나라 위도 36° 부근에서 경도 1′ 은 약 1,500m 이다.
경위도원점 (standard datum of geographical coordinates)
"경위도원점"은 측량에서 경도 · 위도의 기준이 되는 점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위도원점은 수원에 소재한 국토지리정보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도 좌표는 동경 127도 03분 14,8913초, 위도는 북위 37분 16초 33.3659초이다.
고극조위 (highest high water level)
장기 조석관측에서 실측된 가장 높은 조위를 말한다. 고극조위는 천문조에 의한 최고조위와 기상조에 의한 이상조위가 합쳐져서 나타난다.
고저조 (higher low water)
하루에 두 번 있는 저조 중에서 더 높은 것을 말한다. 더 낮은 것은 저저조라 한다.
고조간격 (high water interval)
달이 그 지점의 자조선(우리나라는 135° E 경도선)을 통과한 후 고조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바다가 동일 수심이고 해저마찰 등이 없다면, 달이 자오선 통과 시 고조가 나타나지만, 실제 지구는 이러한 이상적인 상태에 있지 않기 때문에 고조간격이 발생한다. 인천의 평균고조간격은 4시간 28분이다.
장기간에 걸쳐서 고조간격을 평균한 시간을 평균고조간격이라 하며, 그믐 및 보름이 때의 고조간격을 평균한 시간을 삭망고조간격이라 한다. 고조간격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지역별로는 거의 일정한 값을 나타내므로 조석에보에서 주요한 정보이다. 개략적인 평균고조간격은 조화상수로 알 수 있으며, "gm/28.98"공식으로 구한다.
* gm : M2분조(태음반일주조) 지각
고조위 (higher high water)
하루에 두 번 있는 고조 중에서 더 높은 것을 말한다. 더 낮은 것은 저고조라고 한다.
고조위 (high water)
조석에 의한 밀물 사이에서 해수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만조라고도 하며, 저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고조는 보통 1일 2회 나타나며, 고조에서 다음 고조까지의 시간 간격은 약 12시간 25분이고, 매일 약 50분씩 늦어진다.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