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동해(East Sea), 학교에서부터 체계적으로 교육

첨부파일

동해(East Sea), 학교에서부터 체계적으로 교육
국립해양조사원, 전국 초·중·고 교사 해양교육 연수 실시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해양영토의 소중함과 바다의 가치를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초·중·고 교사 해양교육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7월 24일부터 25일까지 국립해양조사원(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연수에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35명이 참여하며, 해양과학 분야의 전문지식 강의 뿐 아니라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양지명 관련 교육 프로그램 전수 및 효과적인 교수 기술 개발을 위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해양조사원은 그 동안 국제 사회에서 동해가 일본해로 잘못 표기되고 있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해양 지명 기획 전시, KOICA 국제연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번 교사 연수는  ‘동해’ 등 해양지명에 대한 교육이 일선 학교에서부터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적극적 활동의 일환이다.

 

  최근 역사인식 논란 속에서도 일본은 국제 사회에 일본해 단독 표기 입장을 강화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에 대응하여 동해 명칭에 대한 국민들의 확고한 역사 인식과 높은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진준호 국립해양조사원 해도수로과장은 “해양영토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 해양과 해양지명의 중요성, 동해 명칭 표기 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는 교육 현장 일선에서 교사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련 지식 공유가 필요하다.” 면서,  “앞으로 동해 명칭에 관한 국내외 인식과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국제심포지엄, 해양체험학교 개최 등 관련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