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바다 속에 고이 잠든 선박, 그 실체를 밝힌다

첨부파일


바다 속에 고이 잠든 선박, 그 실체를 밝힌다
- 국민안전?문화재보호?해양환경관리, 부처 간 협업으로 한방에 해결 -

 

 

  바다 속에 잠든 침몰선박은 항해에 위험한 물체이기만 한 것일까? 아니면 문화재가 있는 고선박일까? 그것도 아니면 골칫덩어리 폐그물이 뒤덮인 해양쓰레기일까?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한기준)과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2014년 4월 ‘수중문화유산 보호 및 국가해양정보의 관리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성과를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부통합의사소통시스템(나라e음)을 통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해양조사원은 침몰선박의 위치를 찾을 수는 있지만 그 선박이 어떤 선박인지, 실제 모습은 어떠한지 확인이 어렵다. 해양문화재연구소는 바다 속에 잠들어 있는 문화재의 종류, 이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침몰선박의 위치 확인은 어렵다. 이 두 기관이 만나 지난해 2차례의 공동조사를 통해 남해부근 침몰선박 23척에 대한 위치, 수심, 3차원 해저지형, 고해상도 해저면영상이미지 등 침몰선박의 DNA를 완성하였다.

 

   두 기관은 현장 조사 중 발견한 대형 폐그물?어망 덩어리 등 해양쓰레기를 제거하기 위해 해양환경관리공단과 추가로 협업을 추진하고, 침몰선박위해도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키로 하는 등 협업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침몰선박 공동조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바다를 조사하여 문화재를 찾고,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효율성은 높이고 예산을 절감하고 부처 간 칸막이는 없애는 등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디지털협업체계를 통하여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로 단기간에 많은 성과가 있었으며, 작은 성과 하나까지도 최적의 상태로 양 기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라며, “침몰선박 공동조사는 정부 3.0에서 추구하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이 잘 녹아든 협업의 사례로, 앞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