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국내 최초, 제주 바다 속에서 해저 분화구 발견

첨부파일

국내 최초, 제주 바다 속에서 해저 분화구 발견

 

- 축구장 16.5배 규모의 거대한 웅덩이 형태로 존재 - 

 

  국립해양조사원은 세계자연유산이 빛나는 제주도의 성산일출봉*이 바다 속에도 비슷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화산섬으로 꼽히는 제주도는 바다 위는 물론이고, 바다 속에도 화산폭발의 증거인 분화구를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 제주도 동쪽 바닷가에 솟아 있는 수중 화산체로 약 5,000년 전 제주에서 생겨난  

   수많은 분화구 중 유일하게 바다 속에서 폭발해 생성 

 

  바다 속 거대한 웅덩이는 해양조사원에서 2007년 조사 중 처음 견하여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작년에는 이 웅덩이를 해저 분화구로 규명하기 위해 해양물리, 지질 등 과학적 조사를 비롯해 잠수조사를 통한 생물학적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저 분화구는 서귀포시 표선항 남동방 4km 부근, 제주에서 금덕이초로 유명한 해역에 존재한다. 규모는 남북방향 약 660m, 동서방향 약 430m에 달하며, 축구장의 16.5배의 거대한 웅덩이 형태로 최고 깊은 곳은 약 64m이다.

 

  중력이상치는 태평양 등에서 발견된 해저 분화구와 유사한 값을(-30mgal~100mgal) 보이며, 용암이 흘러내린 흔적과 투물러스(Tumulus)* 지형을 발견하였다. 이 외에도 지층탐사, 해저퇴적물 분석 등 다양한 조사를 시행하고 황놀래기, 자리돔, 감태, 항아리해면 등 다양한 해양생물도 확인하였다.

 

* 투물러스(Tumulus) : 내부에 있는 용암이 굳은 표면을 부푼 빵 모양으로 들어  

                            올려 만든 구조 

 

또한, 해저 분화구로 최종 규명하기 위해 학계,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추진키로 하고 국내외 학술지 발표, 이름 공모* 등 우리나라에도 해저 분화구가 존재함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 공모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www.khoa.go.kr)에 별도 공지

 

그 일환의 하나로 그간의 조사 기록과 결과를 수록한 도첩을 발간하였으며, 도첩에는 잠수영상을 포함한 동영상이 첨부되어 있다. 도첩과 동영상은 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이번 해저 분화구 발견으로 우리나라 해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해양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해양조사를 통해 흥미롭고 국가적으로 가치 있는 해역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