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수부, 전국 256개 해수욕장 수질 '적합' 판정

첨부파일

해수부, 전국 256개 해수욕장 수질 '적합' 판정

-바다로 떠나기 전 '해수욕장 수질, 해수욕지수' 인터넷으로 미리 알 수 있어-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전국 해수욕장에 대해 개장 전 수질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해수욕장이 수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수질조사는 「해수욕장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 고시된 전국 256개 해수욕장(참고 2)을 대상으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해수욕장별로 3~5개 지점의 시료를 채취하여 장염 등 수인성 질병 발생과 관련성이 높은 장구균과 대장균 등 2개 항목을 조사,분석하였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해수욕장 개장 중에는 2주마다 1회 이상 수질조사를 실시하고, 수질이 부적합 할 경우 입욕금지방송 및 표지판 등을 설치 할 예정이나, 이용객 스스로 건강관리에 유의를 기해야 한다.”라며, “특히, 비가 온 직후에는 해수욕장 수질이 일시적으로 나빠질 수 있으므로 해수욕장 출입을 자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손건수)은 해수욕장의 파고,풍속,수온,기온 정보를 지수화 하여 전국 주요 해수욕장(50개)에 대한 해수욕지수(참고 3)를 인터넷 해양방송 ‘온(On)바다’와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7월 17일부터 본격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 대상 해수욕장 50개소는 국립해양조사원의 해양관측자료 보유현황, 해수욕장 이용객수 그리고 해수욕장의 해역별 분포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음.


 해수욕지수는 50개 해수욕장에 대한 다음날 오전과 오후의 해수욕지수를 5단계(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로 표현한다.


 해수욕장 수질은 국가해양환경정보통합시스템(www.meis.go.kr)에서, 해수욕지수는 온바다(http://www.khoa.go.kr/Onbada) 및 모바일 홈페이지(http://m.khoa.go.kr)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에서 ‘해수욕장 수질’을 검색하면 「국가해양환경정보통합시스템(MEIS)」을, ‘해수욕 지수’를 검색하면 「온바다」를 통해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