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바닷속 위험요소 스마트폰으로 본다

첨부파일

바닷속 위험요소 스마트폰으로 본다

-해양조사원, 해양안전지도 앱 '안전海' 시범 서비스 개시…해수욕장 CCTV,바닷속 이안류까지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앞으로 스마트폰으로 바닷속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손건수)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하여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의 이안류, 갯골 등 보이지 않는 바닷속 위험요소들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어플인 ‘안전海’를 개발하고 24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

 * 이안류 : 해안에서 바다쪽으로 흐르는 폭이 좁고 빠른 바닷물의 흐름
 * 갯골 : 조류에 의해 갯벌에 생긴 깊은 수로. 부근 갯벌보다 갑자기 수심이 깊어지므로 매우 위험한 곳임


  최근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휴가를 즐기는 국민들이 이안류에 휩쓸리거나 갯골 등 깊은 곳에 빠지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런 사고가 잦지만 현지 상황을 제대로 모르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사고가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이러한 사고를 예방을 위해 입간판으로 알릴 수밖에 없었지만 앞으로는 스마트폰 위치를 기반으로 본인이 위치한 지역의 위험요소를 직접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알람을 받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체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안전海’는 해운대 해수욕장의 바닷속 위험요소들을 증강현실(현실의 이미지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로 보여주는 기술)  기능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자녀가 위험구역에 접근할 경우 자동알람과 함께 조난위치를 전송 받을 수도 있다. 실시간 CCTV와 드론으로 촬영한 파노라마 영상도 볼 수 있으며 파고, 수온 등에 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8월초 부산바다축제 기간 중에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안전海’ 시범 서비스 체험행사를 열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비스를 보완하는 한편, 전국 주요 해수욕장과 갯벌체험장, 선박사고가 많은 연안해역 143개소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현 국립해양조사원 해도수로과장은 “체감형 안전정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바다를 안전하게 즐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