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이름없는 해저지형, 아름다운 우리말로 다시 태어난다

첨부파일

이름없는 해저지형, 아름다운 우리말로 다시 태어난다

- 제10차 해저지명 국제심포지엄 개최를 계기로 우리말 해양지명 확대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직대 류재형)은 11월 5일 서울 이화여대에서 제10차 해저지명에 관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지구물리 자료의 적용과 해저지명에 관한 심포지엄」은 매년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해저지명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이다. 올해는 10주년을 맞이하여 국제수로기구(IHO) 이사,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 의장을 비롯해 미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해양지명 담당자를 초청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동해 표기를 다루는 2017년 국제수로기구(IHO) 총회를 앞두고 우리말 해양지명에 대한 명확한 표기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포지엄에서는 해저지명의 역사적 회고와 전망, 해저지형 조사 최신기술, 해양지명 표준화 및 대외서비스 등에 대한 구두발표와 포스터 발표가 진행된다.

 

  우리나라는 최근 국제해저지명집에 우리말 해양지명인 마이산 해저구릉, 고깔 해저구릉군, 달팽이 해저놀을 등재하는 쾌거를 이뤘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주변해역, 태평양, 남극해에 48개 해저지명이 게재되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10주년 심포지엄과 더불어 독도 주변 해저지형 강치초 제정(‘14.12)을 기념한「너른 바다 동해, 깊은 섬 독도」특별전시전이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이화여대 ECC 홀에서 펼쳐질 계획이다.

 

  이 전시회에서는 포항에서 울릉도, 독도까지 바닷속을 걸어가며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동해의 해저지형(안용복해산, 울릉분지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독도의 사계 영상, 동해 관련 아틀라스 등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나만의 동해 수집책과 해저지형 스탬프 찍기 등 참여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관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류재형 해양조사원 원장(직대)은 “지난 2006년 첫 발걸음을 내딛은 해저지명 국제심포지엄이 올해 벌써 10년이 되어 우리말 해저지명의 국제적 통용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라며, “앞으로 국내외 해양지명 전문가간 활발한 토론과 정보교류를 통해 국제사회에 우리말 해저지명 확대를 위한 향후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