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수 흐름 지도를 누구나 쉽게 접하게 된다

첨부파일

해수 흐름 지도를 누구나 쉽게 접하게 된다
- 정확한 해류모식도 제작을 위해 디지털파일 배포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직대 류재형)은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표준 해류모식도 제작 지원을 위한 디지털파일에 대해 제작자권리를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해류모식도란 해수 흐름을 알기 쉽게 도식화한 그림으로서, 현재 과학교과서, 과학관련 도서 등에 표현되어 있는 우리나라 해류모식도는 제작자나 일러스트레이터에 따라 도법(지도투영법)이나 해류표현이 달라서 정량적이고 과학적인 해류 정보 전달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해양조사원은 지난 수년간 국내 해류전문가 및 한국해양학회 등 의견 수렴을 거쳐 지난 해 12월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표준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더불어 해류모식도 제작 시 동일하고 정확한 해류표현이 가능하도록 수치화된 디지털파일을 마련하였다.

 

  표준 해류모식도 디지털파일은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그림 제작 소프트웨어용 스크립트(참고 1)와 함께 제공된다. 이로써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제작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해류모식도를 그릴 수 있으며, 지도 형태나 바다, 육지 색상 등도 수정할 수 있게 된다.

 

  류재형 해양조사원장(직무대리)은 “앞으로 일반인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해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해류모식도를 제작할 계획”이라며,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고려한 해류모식도 완성으로 우리나라 주변 해수 흐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