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바다위 산책,‘신비의 바닷길’

첨부파일

가족과 함께하는 바다위 산책,‘신비의 바닷길’
- 해양조사원, 어린이날 연휴 전국 바다갈라짐 명소 소개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직대 류재형)은 올해 5월 5일(음력 3월 29일) 어린이날에 바다로 놀러 가면 바닷길이 열리는 일명 모세 현상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 어린이날은 태양과 지구, 달이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대조기(사리)이다. 대조기에는 평소 썰물 때보다 해수면이 낮기 때문에, 수심이 얕은 지형이 해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육지와 섬, 섬과 섬이 연결되는 ‘바다갈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해양조사원은 실미도, 소야도?덕적도(인천), 제부도(경기 화성), 웅도(충남 서산), 무창포(충남 보령), 하섬(전북 부안), 서건도(제주 서귀포), 우도(전남 고흥), 소매물도(경남 통영), 동섬(경남 창원), 진도(전남 진도) 등 11곳에서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했다.

 

  다가오는 어린이날 연휴에는 오전은 서해안, 오후는 남해안에서 신비의 바닷길을 체험할 수 있으며, 바다갈라짐 지역과 체험 가능시간 등 자세한 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www.kho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어린이날 가족과 함께 바다로 놀러가서 바다갈라짐도 체험하고 넓은 갯벌에서 다양한 해양레저를 즐기시기 바라며, 안전하고 즐거운 바다여행을 위해 사전에 정확한 바다갈라짐 시간과 장소 등을 확인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바다갈라짐 예측 정보는 인터넷방송 ‘온바다(khoa.go.kr/Onbada)’,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종합해양정보’, ARS(1588-9822)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