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한여름 울산-부산 동해남부 해역 냉수대 주의해야

첨부파일

한여름 울산-부산 동해남부 해역 냉수대 주의해야
- 국립해양조사원, 울산-부산 연안 해수욕객 주의 당부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직대 류재형)은 6월말에 이어 8월에도 해수욕장과 연안의 양식장 관리 등에 냉수대가 다시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안선이 비교적 단조로운 동해 연안은 여름철에 냉수대가 간헐적이고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냉수대는 주변해역보다 수온이 약 5℃ 이상 낮은 해수가 형성되는 것으로, 해안선을 따라 남풍계열의 바람이 불면 표층의 해수가 연안 밖으로 이동하면서 저층의 차가운 해수가 올라올 때 나타난다.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해양관측정보시스템(KOOFS)이 분석한 수온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26일 경주, 포항의 인근 해역 수온은 각각 20.4℃, 20.5℃인 반면, 인접지역인 기장은 이보다 5℃ 이상 낮은 14.7℃으로 나타났다. 이 냉수대의 영역은 부산에서 울산까지 이르렀다.

 

  과거 관측 자료에 따르면 부산-울산을 중심으로 지난해는 7월 14일과 8월 4일, 2014년에는 이와 유사하게 7월 15일과 8월 5일에 냉수대가 발생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올해도 비슷한 기간에 냉수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해운대, 송정, 진하 등 유명 해수욕장의 수온이 급격히 낮아질 경우에는 해수욕객은 체온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냉수대로 인하여 수온이 급변하여 양식 어류 면역력이 저하되는 등 양식장에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동해남부 해역 냉수대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남풍계열의 바람 등을 주의를 기울여 모니터링중이다.”라며, “국립해양조사원은 정부3.0의 일환으로 인터넷 해양방송 온바다(http://www.khoa.go.kr/Onbada)를 통하여 생활해양예보지수를 발표하고 있으니, 해수욕장이나 양식장의 해양과 기상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