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수면 상승에 따른 영향 관련 심포지엄 개최

첨부파일


해수면 상승에 따른 영향 관련 심포지엄 개최
- 10.5. 제주서‘기후변화, 해수면 상승 및 연안 재해’대응방안 모색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국립해양조사원은 10월 5일(수) 제주에서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 그리고 연안재해’라는 주제로 학술?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동 행사에는 학계와 업계, 유관기관 및 관련 공무원 등 전문가 100여 명이 참가한다.

 

  심포지엄 1, 2부에는 ‘제주 연안의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의 분석 및 예측’ 등 학술 발표 4건과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환경?재난상황 관리, 연안재해와 해양산업 발전계획’ 등 정책 발표 5건이 있을 예정이다.

 

  3부에는 기후변화 관련 해양환경정책, 재해재난, 도시?연안계획, 해양기후예측 분야에 관한 전문가 토론이 열린다. 그리고 종합토론에서는 해수면 상승에 대한 피해 사례와 대응 방향, 국내외 정책 사례 및 방향,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의 재해정보 공유와 협조 등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할 예정이다.

 

  류재형 국립해양조사원장(직무대리)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해양기후변화, 재해재난, 정책 등 현재의 해수면 상승 위기와 미래 대응 방안에 관하여 활발하게 토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관련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다.

 

  한편, 국립해양조사원은 최근 수 년 간 해수면 변동을 연구하여 폭풍해일 침수예상도를 제작, 배포하고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기후변화가 우리나라 연안에 미치는 현상 등을 연구하는 한편, 재해·재난에 따른 국민 피해 저감을 위하여 기초정보를 생산,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