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우리나라 리아스식 해안의 변화, 그것이 알고 싶다

첨부파일

우리나라 리아스식 해안의 변화, 그것이 알고 싶다
- 신안 및 해남부근 해안선 변동조사 착수 -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정확한 국토 형상의 정립과 효율적인 연안관리를 위해 5년 주기로 수행하고 있는 해안선* 변동 조사를 금년에는 신안과 해남부근을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 해수면이 약최고고조면(일정기간 조석을 관측하여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해수면)에 이르렀을 때의 육지와 해수면과의 경계

 

  국립해양조사원은 연안관리법에 따라 우리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된 1차 해안선 조사(2001년 ~ 2013년) 결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5년 주기(2016 ~ 2020) 변동조사계획을 수립, 해안선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올해는 2년차 사업으로 전라도의 신안부근과 해남부근에서 해안선 측량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측량을 실시하는 신안과 해남부근은 수많은 섬과 복잡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천혜절경의 리아스식* 해안으로 유명한 지역일 뿐만 아니라 영광 두우리 일대와 곰소만 일대는 육지에서 연장된 갯벌이 바닷물이 빠지면 4Km 이상 펼쳐지는 곳이다.

  
  * 하천 침식을 받은 지역이 해수면 상승이나 지반의 침강으로 침수되어 형성된 해안

 

  이번 조사에는 드론을 이용한 항공사진측량 등 최신 측량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그 동안 접근과 이동이 어려워 정확한 측량정보를 확보하지 못하던 넓은 갯벌 등에 대해서도 정밀한 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또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해안선을 보다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자료를 융합한 해안선 3차원 입체가시화 영상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최근 문제 되고 있는 연안 침식, 해수면 상승등 국토의 유실 방지와 연안 재해취약지역의 대응능력 확보를 위해서는 해안선의 정량?정성적 변화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해안선 변동조사의 성과는 기후변화, 연안개발 및 침식, 해수면 상승 등 다양한 분야의 학술연구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