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스마트폰으로 생생한 바닷속 탐험 떠나요

첨부파일

스마트폰으로 생생한 바닷속 탐험 떠나요
- 25일부터 동ㆍ남해안 해저로드뷰와 가상현실(VR) 해저체험 첫 공개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25일(화)부터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과 네이버(Naver)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 동ㆍ남해안의 아름다운 바닷 속 모습을 보여주는 ’해저로드뷰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작년부터 제주도 4개 지점와 독도 4개 지점을 시작으로 해저로드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며, 올해에는 서비스 대상에 동해안 2개 지점과 남해안 2개 지점을 추가하였다.

 

<해저로드뷰 서비스 제공 내용>




















 지역

 서비스 시작년도

 지점

 독도 

 2016년

 코끼리바위, 얼굴바위, 물골, 큰가제바위(4개 지점) 

 제주도 

 2016년

 서건도, 문섬, 비양도, 모슬포(4개 지점) 

 동해안 

 2017년 

 왕돌초, 낙산대기(2개 지점) 

 남해안 

 2017년 

 독립문바위, 소구을비도(2개 지점) 

  

  본 해저로드뷰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자연이 빚어낸 기이한 형태의 수중 골짜기와 천연 해양 동식물 등을 파노라마* 화면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화면 속에 보이는 해역의 주요 어종이나 바다식물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관람자에게 마치 실경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장치 또는 촬영 기법


  특히 올해에는 처음으로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이용자가 더욱 생생하게 바닷속 세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상현실(VR) 체험 영상은 파노라마 화면에 비해 더욱 자연스러운 해저의 모습을 비춰 주어 이용자가 마치 직접 잠수하여 바닷속을 바라보는 것과 같은 시각적 체험을 할 수 있다.

 

  임채호 국립해양조사원 해도수로과장은 “해저로드뷰와 가상현실(VR)체험 서비스를 통해 아름다운 바닷속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어 우리 바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주요 관광지 및 해상거점을 중심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해저로드뷰 서비스는 국립해양조사원의 ‘탐험해(海)’ 누리집과 ‘네이버(Naver) 지도’ 누리집의 항공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가상현실(VR) 체험 전용 영상은 국립해양조사원의 ‘탐험해(海)’ 누리집에서 다운받은 뒤 별도의 VR기기를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 해저로드뷰 바로가기 : http://www.khoa.go.kr/seaVr/ko/index.html
  * 네이버지도 바로가기: http://map.naver.com (해당지역 → 항공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