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보도자료

국립해양조사원 완성 해류모식도, 중등 교과서 게재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18-01-23 조회수 721
첨부파일
  1. 180123(즉시) 해류모식도, 중·고등 교과서 게재(해양조사원).hwp (size:3431KB)
내용

국립해양조사원 완성 해류모식도, 중등 교과서 게재
- 정확한 해류정보 교육을 위한 초석 마련 -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 과학·사회 과목 교과서에 조사원이 완성한 교육용 해류모식도가 게재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중등 교과서에서는 일본학자 등 국·내외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해류모식도와 통일되지 않은 해류명칭이 사용되어 학생들이 우리나라 주변 바다의 해류순환을 이해하는데 혼선을 빚어 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일반국민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정확한 해류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지난 6년(2011∼2016년)에 걸쳐 한국해양학회 회원들과 국·내외 해류전문가, 현직교사 등이 참여하여 우리나라 주변해역에 대한 통일된 해류명칭과 교육용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2년간 교육부와의 협의로 통일된 해류명칭과 해류모식도가 중·고등 교과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2018년부터 적용될 고등학교 지구과학Ⅰ(4개 출판사)과 지리부도(1개 출판사)에 국립해양조사원의 해류모식도 게재가 확정되었다.

 

  특히, 이번 해류모식도는 해양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의 전문가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었으며, 이러한 내용들이 국제전문학회(PEACE-8*)에도 소개되어 그 필요성과 성과에 대해 외국 해양학자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았다.

 

* PEACE-8(The program of the East Asian Cooperative Experiments)은 한국, 러시아,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주요국의 해양학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학회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용 해류모식도의 교과서 반영으로 교육현장에서 보다 정확한 해류정보를 중등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라며, “향후 2018∼2019년 검정 대상 중등 교과서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통일된 해류명칭과 해류모식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에서 각 해류의 특징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http://www.khoa.go.kr/koofs의 해류>해류모식도
 

목록
다음글
해양레저의 필독서 소형선 항만안내도 새롭게 간행
이전글
최신의 등대정보 이제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