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국립해양조사원 완성 해류모식도, 중등 교과서 게재

첨부파일

국립해양조사원 완성 해류모식도, 중등 교과서 게재
- 정확한 해류정보 교육을 위한 초석 마련 -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 과학·사회 과목 교과서에 조사원이 완성한 교육용 해류모식도가 게재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중등 교과서에서는 일본학자 등 국·내외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해류모식도와 통일되지 않은 해류명칭이 사용되어 학생들이 우리나라 주변 바다의 해류순환을 이해하는데 혼선을 빚어 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일반국민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정확한 해류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지난 6년(2011∼2016년)에 걸쳐 한국해양학회 회원들과 국·내외 해류전문가, 현직교사 등이 참여하여 우리나라 주변해역에 대한 통일된 해류명칭과 교육용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2년간 교육부와의 협의로 통일된 해류명칭과 해류모식도가 중·고등 교과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2018년부터 적용될 고등학교 지구과학Ⅰ(4개 출판사)과 지리부도(1개 출판사)에 국립해양조사원의 해류모식도 게재가 확정되었다.

 

  특히, 이번 해류모식도는 해양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의 전문가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었으며, 이러한 내용들이 국제전문학회(PEACE-8*)에도 소개되어 그 필요성과 성과에 대해 외국 해양학자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았다.

 

* PEACE-8(The program of the East Asian Cooperative Experiments)은 한국, 러시아,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주요국의 해양학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학회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용 해류모식도의 교과서 반영으로 교육현장에서 보다 정확한 해류정보를 중등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라며, “향후 2018∼2019년 검정 대상 중등 교과서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통일된 해류명칭과 해류모식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에서 각 해류의 특징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http://www.khoa.go.kr/koofs의 해류>해류모식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