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보도자료

바닷가 우리 동네 침수, 동네침수정보도로 확인하자!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18-04-13 조회수 243
첨부파일
  1. 180413(즉시)바닷가 우리 동네 침수, 동네침수정보도로 확인하자!(해양조사원).hwp (size:917KB)
내용

바닷가 우리 동네 침수, 동네침수정보도로 확인하자!
- 국립해양조사원, 연안지역의 침수발생 확률과 범위 圖面 제공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조석 등 바닷물 높이뿐 아니라 육상지형과 기상 요소를 고려하여 주요 연안지역의 침수발생 확률과 공간적 범위를 지도상에 표현한 동네침수정보도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매년 인천 소래포구, 보령, 여수, 마산, 통영 등 해안 저지대에서는 바닷물이 높아지거나, 태풍이 내습하는 시기에 침수피해가 발생하여 주민들이 생계와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백중사리나 슈퍼문* 대조 기간 동안 해안 침수 위험지역에 대한 현장조사와 침수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 (백중사리) 음력 7월 15일로, 이 때 달과 지구의 중심 간 거리가 가까워지는 시기와 겹치면 바닷물이 이례적으로 높아질 수 있음 (슈퍼문) 보름이나 그믐에 달-지구 중심 간 거리가 가까워져 달이 매우 크게 보이는 현상으로, 이 시기에는 대체로 바닷물의 높이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 커짐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조위관측소가 설치된 33개 주요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조석 특성에 더불어 바람, 기압, 강우 등의 기상 현상을 고려하여 침수피해 발생 확률을 예측하고, 침수발생 가능 범위와 높이를 공간적으로 표현한 동네침수정보도를 개발 할 계획이다.

 

또한 상습적으로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특정 지역에 대해서는 최신 육상지형과 해안선, 수심 등을 적용하여 해양과 육상의 높이 기준을 연계함으로써 상세한 해양예측정보가 반영된 동네침수정보도를 제작한다.

 

  기존에는 바닷물이 높아지는 정도를 숫자와 곡선형태의 그래프로 제시하는 데 그쳤다. 그에 반하여 동네침수정보도는 기상 영향이 더해져서 바닷물이 높아졌을 때 침수발생 가능성이 있는 영역을 단계별로 색상을 달리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해줌으로써 해양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다.

 

  지난 2월부터 개발을 시작한 동네침수정보도는 올해 하반기에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다. 매월 대조기 시 해양예보방송 On바다*와 국립해양조사원 웹?모바일 홈페이지** 및 관련 지자체에 직접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채널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태풍 내습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에는 침수피해 대비를 위해 수시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www.khoa.go.kr/Onbada  ** (웹)www.khoa.go.kr (모바일) http://m.khoa.go.kr

 

  이동재 국립해양조사원장은 “동네침수정보도는 침수피해에 사후 대응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예방과 대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관련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립해양조사원이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서 국민들에게 더 나은 해양정보를 제공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목록
다음글
부산 감천항 등 6개 항만 해저지형 파헤친다.
이전글
여객선 항로에 특화된 뱃멀미 지수 특허 등록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