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보도자료

이안류 파수꾼”국립해양조사원과 안전한 해수욕 즐기세요!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18-05-31 조회수 340
첨부파일
  1. 180601(조간) 이안류 파수꾼, 국립해양조사원과 안전한 해수욕을 즐기세요!(국립해양조사원).hwp (size:4006KB)
내용

이안류 파수꾼”국립해양조사원과 안전한 해수욕 즐기세요!
- 낙산, 해운대 등 6개 해수욕장 실시간 이안류 감시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올 여름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6월 1일(금) 부산 해운대, 송정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6개 해수욕장에 대한 실시간 이안류 감시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안류(Rip current)는 해안 가까이로 밀려오는 파도가 부서지면서 한 곳으로 몰려든 바닷물이, 바다로 빠르게 돌아나가는 흐름을 말한다. 짧은 시간에 좁은 폭으로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해수욕객을 수심이 깊은 먼 바다로 순식간에 이동시켜 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

 

  이에 따라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2011년 해운대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충남 대천(’14), 제주 중문(’15), 강원 경포(’16), 부산 송정(’17) 해수욕장에 대해 여름철(6~9월 경) 실시간 이안류 감시시스템을 가동하였다. 올해는 낙산 해수욕장(강원 양양) 1개소를 추가하여 총 6개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실시간 이안류 감시서비스를 운영한다.

  * 해수욕장 이용객 수, 이안류 사고 발생이력, 이안류 발생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후보지 중 현장조사를 통해 감시시스템이 필요한 해수욕장에 우선 구축

 

  실시간 이안류 감시시스템은 해수욕장별 이안류 위험 지수*와 조석·파랑 정보뿐만 아니라 이안류 발생과 해수욕객의 휩쓸림 등을 영상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안류 감시시스템을 해양수산부, 기상청, 관할 지자체, 소방본부 및 해경, 구조대 등에 제공하여 사고예방과 구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조석, 파랑정보를 이용하여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관심(희박), 주의(가능), 경계(농후), 위험(대피)의 4단계로 구분한 예보지수를 말함

 

  또한, 해수욕장 개장 기간 동안 관련 업무 담당자와 현장구조대원에게 하루 3번 정기적으로, 이안류 위험지수가 ‘주의’ 단계 이상일 경우에는 수시로 문자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동재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올해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대비, 신속하게 해수욕객을 구조할 수 있도록 이안류 발생을 보다 일찍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해운대에 시범 적용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안류 감시 해수욕장을 지속 확대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목록
다음글
우리나라 해양조사기술, 동유럽 진출 불씨 지펴
이전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의 청사진을 그리다!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