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보도자료

국립해양조사원, 해수면 상승과 영향에 대한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18-07-06 조회수 120
첨부파일
  1. 180704(조간) 국립해양조사원, 해수면 상승과 영향에 대한 심포지엄 개최(국립해양조사원).hwp (size:2342KB)
내용

국립해양조사원, 해수면 상승과 영향에 대한 심포지엄 개최
- 7.4. 부산서‘기후변화, 해수면 상승 및 연안재해’대응방안 모색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7월 4일(수) 부산에서  ‘제2회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 그리고 연안재해’라는 주제로 학술·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정부기관과 유관기관을 비롯하여 학계와 업계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연안 침수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연안의 해수면 상승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 최근 40년간 전 세계적으로 매년 2mm가량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최근 28년간 매년 2.96mm씩 상승하여 다소 빠른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기후변화에 따른 국내외 해수면 변동 현황을 살피고 해수면 상승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6년 제주에 이어 올해 부산에서 해수면 상승 및 연안재해에 관한 두 번째 학술?정책 심포지엄을 마련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총 10편의 학술 및 정책 주제발표가 이루어진다. 1부에서는 「해수면 변동 : 과거와 미래」라는 소주제로 ‘IPCC* 6차보고서 대응을 위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개발’을 비롯하여 ‘과거 지질학 기록으로 보는 해수면 변동’과 ‘동아시아를 포함한 우리나라 연안의 최근 해수면 변동’ 및 ‘국제 연구동향과 시사점’ 등의 주제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기후변화 관련 전 지구적 위험 평가 및 국제적 대책 마련을 위한 유엔 산하 국제 협의체

 

  또한, 2부에서는「연안재해와 대응방안 : 부산·경남을 중심으로」라는 소주제로, ‘폭풍해일*과 연안침수 예측 연구’,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재난상황관리와 연안재해’, ‘우리나라의 연안 관리 정책’ 등을 다룬다.

   * 태풍이나 강한 폭풍 등으로 인해 해수면이 이상적으로 높아지는 현상

 

  이동재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해양 기후변화, 재해재난, 정책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해수면 상승과 미래 대응 방안에 관해 활발하게 토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관련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국립해양조사원은 수십 년간의 해수면 관측 자료를 분석하고 폭풍해일에 의한 침수예상도를 제작?배포하고 있으며, 연안재해 취약성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등 연안재해·재난에 따른 국민 피해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연안재해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우리나라 전 연안을 대상으로 재해(태풍, 조석, 파랑, 침식 등)의 영향 수준을 지수화하여 정량적으로 평가 

목록
다음글
태풍과 무더위도 막지 못한 봉사활동의 열정!
이전글
우리나라 해저지형표면 구축을 위한 첫 항해 시작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