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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정보 활용 1억 건 돌파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19-07-01 조회수 185
첨부파일
  1. 190702(조간)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정보 활용 1억 건 돌파(국립해양조사원).hwp (size:8064KB)
내용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정보 활용 1억 건 돌파 
 



  국립해양조사원(원장 강용석)은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각종 해양정보의 데이터 활용건수**가 4년 반 만에 누적 1억 건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 www.khoa.go.kr/oceangrid
  ** 공공데이터 활용건수(단순조회도 포함)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는 조석, 조류, 수온 등 각종 해양 예측 및 관측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015년 1월부터 운영되어 왔다.


 


  이 시스템에서는 지금까지의 정보검색 방법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구역을 지도상에서 선택하기만 하면 원하는 구역 내의 모든 해양정보를 조회하여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가상부이 등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지점의 해양정보를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아울러, 타 기관의 서비스 개발자가 손쉽게 조석·조류·수온 등의 정보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개발 인터페이스(OpenAPI*)를 적용하여 해양정보의 활용도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 OpenAPI : 데이터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OpenAPI의 대표적인 예는 구글맵이 있음)



  서비스 초기인 2015년에는 데이터 활용건수가 3만 건이었으나, 해양레저인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2018년에는 연간 4천만 건을 넘어서는 등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며, 올해에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 (2015) 3만 → (2016) 287만 → (2017) 2,406만 → (2018) 4,008만 → (2019. 현재) 3,300만


 


  해양정보 데이터 활용건수 누적 1억 건은 바다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가와 함께 정부가 제공하는 해양정보가 국민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로, 앞으로 해양정보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용석 국립해양조사원장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가 해양정보 중심기관으로서 급증하는 해양정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해양수산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확대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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