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천리안위성 2B호 해양관측정보 서비스 확대 개시

첨부파일

천리안위성 2B호 해양관측정보 서비스 확대 개시
-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에서 26종 해양관측정보 확인 가능 -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홍래형)은 천리안위성 2B호에서 촬영한 해양관측정보의 활용 확대를 위해 기초자료를 가공하여 새롭게 제작한  해양위성 산출물(적조, 해류 등 26종)을 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1월 29일부터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서비스에는 해양 양식생물의 집단 폐사 등의 원인이 되는 적조와 저염분수, 선박항해안전의 위험요소가 되는 해무, 대기질 오염의 원인이 되는 황사 등 국민의 안전한 해양활동과 양식수산업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항목을 포함하여 총 26종의 위성관측 해양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위성영상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12개 조각(slot)으로 나누어 촬영, 제공되는  위성영상을 하나의 영상으로 이어 붙이는 영상 모자이크 기술을 엽록소 농도, 원격반사도, 용존 유기물, 총 부유물질 농도 등에 적용하여 4종의 합성영상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모든 항목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이 위성분야 연구·정책에 천리안 위성자료의 보다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 영상정보이외에 전문가용 대용량 자료(210GB/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체계도 별도로 운영한다.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제공 자료에 대한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보다 접근과 이해가 쉬운 양질의 해양위성정보를 개발하여 국내외 사용자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 해양관측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