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바다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라!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21-08-30 조회수 254
첨부파일
  1. 210830(조간) 바다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라!(국립해양조사원).hwp (size:1187KB) 미리보기
내용

바다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라!
- 국립해양조사원, 8. 30.~10. 24. 해양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홍래형)은 해양정보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8월 30일(월)부터 10월 24일(일)까지 ‘해양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2016년부터 이 공모전을 개최해 왔으며, 작년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상위험예측 플랫폼, 해안가의 침식?풍화작용을 표현한 해시계 디자인 등 14개의 수상작을 선정한 바 있다. 역대 수상작 일부는 해안선 무늬 접시, 여권지갑 등의 제품으로 만들어져 실제 판매되기도 했다.

 

  6회 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해양정보를 활용한 ‘안전해(海)‘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부문과 ‘산업화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안전해(海)‘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부문에 응모하려면,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서비스 중인 ‘안전해(海)’ 앱(App)의 개선방안 또는 각종 해양정보를 활용한 서비스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산업화 아이디어 부문에 응모하려면, 국립해양조사원이 국가해양정보마켓센터(KOMC),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등을 통해 제공하는 해양정보*를 활용하여 옷, 가방, 가전과 같은 생활용품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거나, 민간에서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스마트폰 앱(App) 서비스 등의 산업화 모델을 기획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 조석, 조류, 해류, 해안선, 해도, 해저지형 등 해양과 관련된 모든 정보

 

  공모전에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국립해양조사원 국가해양정보마켓센터 누리집(www.khoa.go.kr/komc)을 통해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응모된 접수작에 대해 활용성, 창의성, 우수성, 상용화 가능성(상업성), 공익성 등을 평가한 뒤 부문별 4명(팀)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11월 19일(금)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을 통해 발표하고 개별로도 안내할 예정이다.  

 순위

 수상인원

 상금(안전해(海)/산업화)

 시상주체

 대상

 각1명(팀)

 150/200 만원

 해양수산부장관상

 최우수상

 각1명(팀)

 100/150 만원

 국립해양조사원장상

 우수상

 각1명(팀)

 50/100 만원

 한국해양조사협회장상

 장려상

 각1명(팀)

 30/50 만원

 해양조사발전협의회장상

 

  홍래형 국립해양조사원장은 “바다가 우리 생활과 아주 친숙한 공간인 만큼, 해양정보도 더 이상 특별한 정보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라는 인식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공모전이 그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라며,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제6회 해양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조사원 공모전 운영국(070-4453-5775)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목록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바다안개 언제 사라지나, 우리 기술로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