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해양조사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작성자 김태형 작성일 2021-11-11 조회수 206
첨부파일
  1. 211111(즉시) 인천 하나개해수욕장 갯골안내판 설치.hwp (size:5977KB) 미리보기
  2. 211111(즉시) 진도 죽림어촌체험마을 갯골안내판 설치.hwp (size:4159KB) 미리보기
  3. 211111(즉시) 태안 바람아래해수욕장 갯골안내판 설치.hwp (size:5018KB) 미리보기
내용

국립해양조사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 갯벌의 블랙홀 ‘갯골 지형’미리 확인 가능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정태성)은 갯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 태안 바람아래해수욕장, 진도 죽림어촌체험마을에 ‘갯골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였다.

 

  갯골은 갯벌에 바닷물이 드나들면서 생기는 물길로 갯고랑이라고도 하며, 밀물과 썰물의 높이차, 조류의 세기 등에 의해 다양한 형태(깊이, 넓이)로 나타난다.

 

  이러한 갯골 위로 바닷물이 차오를 경우 순식간에 지형이 꺼지는 갯골의 존재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어 갯벌지역에서의 해양활동 시 안전의 큰 위협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각 지자체와 협의하여 갯벌이 형성된 곳 중에서도 특히 갯벌체험 등 이용객이 많고 갯골이 발달되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장소를 선정하고 ‘갯골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였다.

 

  안내판에는 해당지역의 갯골지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미지를 수록하여 국민들이 갯골의 위험성에 대해 쉽게 인지하고, 갯벌 안전수칙, 조석(물 때) 정보와 안전해(海)*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되는 QR코드 등을 수록하여 보다 안전하게 갯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안전해(海): 해수욕장 내 이안류, 암초발생지역 등과 인명구조대, 종합안내소 등 안전·편의 시설의 위치를 증강현실과 3차원 지도로 표현하여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

 

  국립해양조사원은 지역주민과 관광객 등 누구나 쉽게 갯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를 통해 갯벌 안전사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갯골이 발달된 연안 지자체 등으로 갯골 정보 안내판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목록
다음글
국립해양조사원, 전 세계 수로기술 역량 강화에 앞장서다!
이전글
국가해양예보와 해양정보의 미래를 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