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류 명칭에 관하여

저는 출판사에서 중고등학교 사회 과목 교과서 및 참고서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교육부를 통해 우리나라 부근의 교육용 해류 모식도 자료를 받았습니다.
수년간의 연구와 노력으로 개발하신 점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의드릴 내용은 '쿠로시오 해류'의 명칭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쿠로시오 해류'라는 명칭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만, 국립국어원의 국어사전에는 '구로시오 해류'라고 등재가 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의 특성상 용어 사용에 제한이 많고, 특히 국립 국어원의 용어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에는 '구로시오 해류'라고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부 교과서에는
'쿠로시오 해류'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사전을 적용한다면 오타입니다.
'구로시오 해류'와 '쿠로시오 해류' 중 어느 것을 정식 명칭으로 봐야 하는 것인지요.

답변

안녕하세요. 우선 답변이 늦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일본어로 구로시오라고 부르지만 국제적으로 Kuroshio로 일본인이 명명하였고, 외래어 표기 용례에 따라 ‘쿠로시오 해류’라 표현되고 있습니다. 실제 해양학자와 해양관련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구로시오 해류’라는 표현보다 ‘쿠로시오 해류’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중등교과서와 전문서적에는 ‘구로시오 해류’라는 표현 보다 ‘쿠로시오 해류’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해양 전문가(학자, 종사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우리나라 주변해역 명칭을 정립하였으며, 보다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쿠로시오 해류’라는 해류명칭으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051-400-4361)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