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양GIS 전공을 하려면

안녕하세요. 저는 해양대 대학원 석사과정에 있는 전호군이라고 합니다.
(학사과정에서는 항해학을 전공했습니다.)
해양GIS 전공을 하려는데 가이드가 필요하여 요청합니다.

1. 해양공간계획 / 지리정보체계 / 해양지리정보체계 소개
제 관심분야는 해양공간계획(Marine Spatial Planning)과 해양지리정보체제(MGIS) 입니다.
해양공간계획은 해양에서의 활동을 하는 이익단체(Stake holder)들이 함께 회의를 하고 계획을 세워서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인 해양공간 이용을 도모하는 체계입니다.
지리정보체계(Geography Information System)는 공간정보를 적립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특정 목적에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육상에 적용해서 상권분석, 범죄권분석 및 IoT쪽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해양지리정보체계(Marine Geography Information System)은 해양의 자원, 환경, 생태, 지질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웹상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도구는 웹에서 제공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정보를 볼 수는 있지만 분석도구가 함께 있지는 않습니다)

2. 관심 배경
유럽에서 해양공간계획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미국 뿐 아니라 아시아권 나라들도 이 계획제도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해양공간계획을 실제적으로 시행하는데 있어 해양GIS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해양공간계획 도입을 준비하는 연구결과가 몇가지 있었고, 이를 위해서 시범지역도 설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항해쪽을 전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제가 하고 싶은 것은 해양의 여러가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고, 기존의 수로로서의 역할로만 바다를 보는 것이 아니라 선박의 운행과 해양이용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계획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3. 필요한 점
그래서 해양GIS에 관하여 우리나라에 교육하는 곳이 있는가 알아보았습니다. 육상쪽 GIS는 교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해양쪽은 부경대 지리공간정보학과에서 (일부) 지원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또 수로학회에도 가입을 해서 논문을 읽고 있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우리나라에서 어느정도 실제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제가 생각하는 진로방향에 문제가 있는지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질문)
- 항해와 해양GIS 접목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