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 격자형 해양정보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에서 격자형 해양정보에서 동해해류도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동안 잘 나왔는데요...
얼마전 서버 이전때문에 그런건가요.. 아니면 일시적인 오류인가요?

그리고 질문하나요,

-황동중국해 해수순환모델 설명: 지역 해양 모델링 시스템으로 다양한 범위의 과학계에 사용되는 모델로서 3km 해상도를 가지는 예측정보임. 따라서 실제와 다를수 있음.

-동해해류도 설명: 인공위성 고도계 자료를 이용한 동해 예측 해류도입니다.

이렇게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설명글로만 본다면 황동중국해 해수순환모델은 컴퓨터 모델링 자료이고, 동해해류도는 인공위성 측정 자료로 보이는데...

황동중국해 해수순환모델에서 나타나는 동해바다쪽 해류와 동해해류도의 차이점을 쉽게 설명해 주세요.

답변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국립해양조사원의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의 항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1. 동해해류도의 경우 일시적인 전산오류가 발생하여 9월8일 복구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나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황동중국해 해수순환 모델은 수치예측모델입니다. 수치예측이란 고속연산용 컴퓨터를 기반으로 운동방정식과 물리과정 모수화 등을 통해 현재의 해양상태로부터 미래의 해양상태를 예측하는 소프트웨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시간대별 해수유동의 자료를 표출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3. 동해해류도 자료의 경우, 인공위성 고도계 자료를 활용하여, 지형류 방정식 등을 통해 해당 전일의 대표 해류성분을 계산하는 자료로써, 인공위성을 통한 자료이기 때문에 미래의 해양상태를 예측하지 않는 '준 실시간'시스템입니다.

4. 황동중국해에 나타나는 해류는 해당 시각의 해류성분이고, 동해해류도는 해당 전일의 대표 해류 성분이기 때문에 다소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과(051-400-438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