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Q. IPCC 6차 보고서에서 제시한 전지구 해수면 상승률과 우리 연안의 해수면 상승률 현황은 무엇인가요?
IPCC* 제6차보고서에 따르면 1971~2006년간 전 지구 평균은 연 1.9 mm, 최근 2006~2018년간 연 3.7 mm 상승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의 조위관측소에서 장기 관측한 자료를 바탕으로 같은 기간 우리 연안에서는 1971~2006년 동안은 연 2.2 mm, 2006~2018년 동안은 연 3.6 mm의 속도로 상승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30년(1991~2020)간 우리 연안의 평균해수면은 연 3.03 mm씩 상승 하였으며 동해안(연 3.74 mm), 서해안(연 3.07 mm), 남해안(연 2.61 mm)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 해수면 변동/전망자료 :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 → 해양정보 → 바다누리 해양정보 → 격자형 해양정보 → 기후변화 장기 해수면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1)

Q. 우리나라 연안의, 미래 장기 해수면 상승 전망 결과는 어떤가요?
IPCC* 제5차보고서에서 제시한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2100년까지 지역상세 해수면 예측 결과, 우리나라 주변해역 해수면은 RCP 8.5 시나리오에서 최대 73 cm 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에 접속하여, 해양정보>바다누리 해양정보를 선택,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 2021년 8월 IPCC에서는 제6차보고서 발표 및 새로운 시나리오(SSP)를 제시하였으며, 현재 우리 원에서는 제6차보고서를 반영한 2100년까지 미래 해수면 전망자료를 생산하여 제공할 계획(`23년 상반기)

※ 해수면 변동/전망자료 :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 → 해양정보 → 바다누리 해양정보 → 격자형 해양정보 → 기후변화 장기 해수면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1)

Q. 산업화 이후 해수면 상승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산업화 이전 해수면 변화는 자연 현상에 의한 결과라면, 산업화 이후에는 인간 활동에 의한 지구 온난화로 해수의 온도가 올라가 발생하는 열팽창과 육지의 빙하 녹음 등이 해수면 상승의 주요 원인입니다.

전 지구적으로는 수온 상승에 따른 열팽창과 빙하의 녹음이 해수면 상승 요인의 약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지적 효과인 육상 담수, 해류의 변동, 지반의 융기와 침하 등이 약 20% 정도를 차지하며, 그에 따라 지역적으로 해수면 상승에 대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1)

Q. 해류는 어떠한 역할을 하나요?
해류는 열과 염을 운반하여 날씨와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각종 부유물과 영양물질을 운반하여 해양환경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업과 해상물류 등 경제적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며, 바다쓰레기 등 해양오염물질 이동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해류 이동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날씨와 기후, 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해류의 역활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3)

Q.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바닷물은 어떻게 흐르나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작한 ‘해류모식도’를 통해 우리나라 주변해역에서 뚜렷하게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바닷물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동해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해류에는 동한난류, 북한한류, 연해주한류 가 있습니다. 동한난류는 우리나라 동해안을 따라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해류입니다. 북한한류는 북한의 동쪽 해안을 따라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해류이며, 연해주한류는 러시아 남동부 해안을 따라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해류입니다.

동해와 달리 황해에 나타나는 해류는 계절적 변동을 보입니다. 황해난류는 겨울에 두드러지는 해류로 황해 중부에서 북향하는 흐름이며, 서한연안류는 한국 서해안을 따라 흐르는 해류로 겨울에는 북에서 남으로 여름에는 남에서 북으로 흐름이 나타납니다. 중국연안류는 일 년 내내 중국 서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는 반면, 황해난류는 겨울에 황해 중부를 가로질러 북향하고, 서한연안류는 여름에는 북쪽, 겨울에는 남쪽으로 흐릅니다.

해류모식도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3)

Q. 해양수치예측모델은 무엇인가요?
해양의 상태(해수면높이, 바다흐름, 수온, 염분)와 관련된 현상을 재현 또는 예측하기 위하여 운동방정식 등을 수치적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컴퓨터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수치예측모델을 이용하여 계산된 결과를 예측자료라고 하며, 예측자료는 공간적으로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생산되며,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해양상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류수치예측모델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2)

Q. 자료동화는 무엇인가요?
수치예측모델을 이용하여 계산된 결과(예측자료)는 여러 요인(방정식과 시∙공간 표현의 한계성 등)에 의해 실제 해양 상태와 오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장기간 수치예측모델을 수행할수록 오차는 더 커지게 됩니다. 예측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해양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예측자료를 실제 해양과 유사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이 ‘자료동화’입니다.

해류모식도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62)

Q. 폭풍해일 해안침수예상도란 무엇인가요?
가상의 태풍 시나리오와 컴퓨터 시뮬레이션(수치모델실험)을 이용하여 태풍에 의한 폭풍해일로 발생 할 수 있는 빈도별(50, 100, 150, 200년) 침수정보(침수 범위∙높이 등)를 예측한 재해지도입니다.

폭풍해일 해안침수예상도는 정부와 서·남해 연안지역 기초지자체(시∙군)에 제공되며 연안정비, 풍수해, 기후변화 부문 등 각종 계획 수립 및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52)

Q. 연안재해 취약성평가란 무엇인가요?
해일, 파랑, 해수면 상승 등 연안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해에 대한 연안역의 재해취약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재해관련 기초정보입니다.

연안재해취약성평가 결과는 정부와 연안지역에 위치한 54개 기초지자체(시∙군)에 제공되며 연안정비, 풍수해, 기후변화 부문 등 각종 계획 수립 및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관련문의 :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51-400-4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