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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선 (機船 ; motor ship) * 법률용어 “기선”이란 기관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선박(선체 밖에 기관을 붙인 선박으로서 그 기관을 선체로부터 분리할 수 있는 선박 및 기관과 돛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로서 주로 기관을 사용하는 선박을 포함한다)과 수면비행선박(표면효과 작용을 이용하여 수면에 근접하여 비행하는 선박)을 말한다. * 관련법률 : 선박법 제1조의2
  • 기수 (汽水 ; brackish water) 담수와 해수가 섞여서 염분이 적은 물을 말하며, 담수·해수에 대비되는 용어다. 기수의 염분은 0.5∼30‰ 정도이다. 기수는 주로 강과 바다가 만나는 하구나 해안 부근의 호소에 있다.
  • 기압 (氣壓 ; atmospheric pressure) 공기의 무게에 의해 작용하는 압력을 말한다. 1기압은 북위 45°의 바다 면과 0℃의 온도에서, 수은기둥을 높이 760mm까지 올리는 데 작용하는 압력이며, 1,013.25헥토파스칼과 같다. 높은 산으로 올라 갈수록 기압은 낮아진다.
  • 기압계 (氣壓計 ; barometer) 대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장비다.
  • 기요 (guyot, tablemount) 해저로부터 높게 솟아 있고 정상부가 비교적 평평한 해저산을 말하며, 평정해산이라고도 한다. 기요는 해저산의 한 형태로서, 평평한 정상부는 해저산이 과거 해수면 위로 노출되었을 당시 파랑 등의 침식작용으로 깎여 평평해진 것으로 설명된다.
  • 기조력 (起潮力 ; tide generating force) 조석 현상을 일으키는 힘을 말한다. 기조력은 지구와 천체(주로 달·태양)간의 만유인력과 공전으로 발생하는 원심력이 합쳐져서 생긴다. 기조력의 크기는 천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지구와 천체간 거리의 3제곱에 반비례한다. 태양은 달보다 질량이 크지만 거리가 멀어서, 태양의 기조력은 달의 약 0.46배이다.
  • 기준관측소 (基準觀測所 ; reference station) 장기간 연속적으로 관측을 하여 해당 지역의 현상을 독립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관측소를 말한다. 조석관측에서는 표준항이라고도 한다.
  • 기준점측량 (基準點測量 ; control point survey) 수로측량에 이용하는 측점이나 물체표적의 위치·높이를 얻기 위해 부근에 매설된 기준점을 측량하는 것을 말한다. 기준점측량에는 삼각측량·트래버스측량·수준측량 등이 있다.
  • 기준해수면 (基準海水面 ; datum level) 일정 기간 조석을 관측하여 분석한 결과 가장 낮은 해수면으로서 해수면 높이와 해도의 수심표기 기준이 되는 깊이를 말하며, 보통 기본수준면이라고 한다. 수로조사에서 수심과 간출지의 높이는 기준해수면을 기준으로 측량한다. ☞ 기본수준면
  • 기항지 (寄港地 ; calling port) 선박이 목적지로 가는 도중에 잠시 들르는 항구를 말한다. 정기선 항로에서는 스케줄에 의해 기항지가 미리 정해지지만, 부정기 항로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어느 항구라도 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