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저지형도(Bathymetric chart)

다중빔 음향측심기(Multi-Beam Echo Sounder)로 해저의 수심을 측량하여 해저의 기복과 형상을 등심선으로 표시한 도면이다. 해저지형도는 실제와 같은 정밀한 해저모습을 묘사하여 해상교통안전 지원은 물론 해저지형 연구와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

해저지형도

중력이상도(Free-air gravity anomaly chart)

해상중력계로 측정한 해저의 중력을 중력이상값으로 보정하여 등중력이상을 선으로 표시한 도면이다. 중력이상은 자료보정 단계에 따라 프리에어이상과 부게이상의 결과가 생산된다. 중력값은 해저내부의 밀도분포에 따라 좌우되므로 이를 분석하여 지질구조 연구, 해저자원탐사 등에 활용 할 수 있다.

중력이상도

지자기전자력도(Total magnetic intensity chart)

해상자력계로 측정한 해저의 자기성분을 분석하여 해저의 지자기전자력분포를 등자력선으로 표시한 도면이다. 지자기전자력은 지구 자기장에 의해 자화된 암석이 형성하는 2차 자기장을 말하며, 이는 암석의 종류(성분)에 따라 다르므로 지자기전자력의 상대적인 세기를 비교함으로써 해저 지하 구성물질의 특징, 지질구조 연구, 해저자원탐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지자기전자력도

천부지층분포도(Sub-bottom echo character chart)

탄성파 탐사기로 조사한 해저지층단면도와 퇴적물 채집장비로 취득한 해저퇴적물 시료를 분석하여 해저 표층퇴적물의 형상 및 구조 등을 그 분포범위에 따라 표시한도면이다. 천부지층분포도는 100m 이하 최상층 퇴적물의 퇴적과정을 간접적으로 해석할 수 았는 유용한 자료로써 지질구조 연구나 해저자원탐사에 활용될 수 있다.

천부지층분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