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2017년 바다갈라짐 안내길잡이 「바다 위를 걷다」발간

첨부파일

2017년 바다갈라짐 안내길잡이 「바다 위를 걷다」발간
- 국립해양조사원, 12.29~31일 동안 기관 블로그 통해 무료 배포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류재형)은 2017년 바다갈라짐 안내 책자 ‘바다 위를 걷다, 신비의 바다갈라짐’을 발간하여 무료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다갈라짐은 해수면이 낮아질 때(저조) 주변보다 지형이 높은 곳이 해수면 위로 드러나 바다를 양쪽으로 갈라놓은 것처럼 바닷길이 생기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1일 2회 나타나는 조석에 의해 발생한다.

* (조석) 지구와 달·태양 사이의 힘에 의하여 발생되는 해수면의 주기적인 승강운동을 말한다. 해수면이 가장 높은 상태를 고조, 가장 낮은 상태를 저조라 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바다갈라짐 대표 명소 11곳에 대해 주기적인 검증 조사를 실시하여 정확한 바다갈라짐 예보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매년 간행되는 바다갈라짐 안내책자는 주변관광정보도 함께 수록하고 있어 해양관광을 즐기는 국민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교적 조차가 큰 우리나라 서해안에는 실미도(인천), 소야도(인천), 제부도(화성), 웅도(서산), 무창포(보령), 하섬(부안), 진도에서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며, 일부지역에서는 갯벌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남해안에는 서건도(제주), 우도(고흥), 소매물도(통영), 동섬(창원)에서 바다갈라짐을 볼 수 있다.

* (조차) 조석에서 고조와 저조의 해수면 높이 차를 말한다.

 

 ‘바다 위를 걷다, 신비의 바다갈라짐’ 책자는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국립해양조사원 블로그(http://blog.naver.com/ocean_khoa)에서 신청가능하며 500부 한정 선착순으로 무료 제공한다.

 

  또한 바다갈라짐 예보 정보는 안내길잡이 책자 뿐 아니라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APP, 종합해양정보)과 ARS(1588-9822)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