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슈퍼문에 따른 해수면 상승 원인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많은 학생입니다.
뉴스 기사에 슈퍼문, 해수면상승에 주의하세요 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질문1. 슈퍼문일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이유.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질문2. 슈퍼문이 해수면 상승을 불러 일으키는게 지구와 달의 거리가 좁혀진 이유라고 네이버에 설명되어있었습니다. 이것은 중력에 의한 현상인가요?

질문3. 지면과 가까울수록 중력에 의해 당기는 힘이 커진다고 배웠습니다. 한 그루의 사과나무에 같은 질량의 사과가 두개가 달려있는데 한 개는 꼭대기에, 다른 한 개는 아래쪽에 달려있다면 아래쪽의 사과가 중력에 의해 먼저 떨어지나요?(떨어지는 속력을 묻는것이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면 어떤 원리에 의한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항상 저희 국립해양조사원의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질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조석이란 달과 태양 그리고 지구의 운동에 의하여 발생되는 해수면의 주기적인 승강운동입니다. 또한 기조력은 지구와 천체(주로 달과 태양)간의 만유인력과 지구와 천체의 공통지량 중심에 대한 공전으로 발생하는 원심력이 합쳐져 조석을 일으키는 힘입니다. 기조력의 크기는 조석을 일으키는 천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지구로부터의 거리의 3제곱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달의 기조력은 태양보다 약 2배 크며, 조석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거의 달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11월 슈퍼문 기간(‘16.11.14)에는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356,536 km로 올해 들어 가장 가까워졌기 때문에 평소보다 기조력이 커지고 기조력에 의해 해수면 상승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3 질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중력은 거리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지면과 더 가까이 위치한 물체가 힘을 더 받게 됩니다.

기타 조석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해양관측과 담당자 김아람(051-400-4223)으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