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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류 (海流 ; ocean current) 연중 거의 일정한 방향과 속도를 가지고 유동하는 바닷물의 흐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해류는 수직방향보다는 수평방향의 흐름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하며, 조석에 의한 주기적 흐름인 조류와 구별된다. (해류 생성) 해류는 형성 원인에 따라 크게 풍성순환과 열염분순환으로 구분한다. 주로 표층해류를 형성하는 풍성순환은 바람의 영향에 의하여 형성되며, 심층 해수의 수온과 염분에 의한 밀도차로 형성되는 열염순환은 밀도 기울기가 큰 지역에서 나타난다. 해류는 바람과 밀도의 영향 외에도 중력·지구자전 전향력·수압경도력·원심력·지형·강물유입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발생한다. (주요 해류) 우리나라와 북서태평양 해역에는 난류인 쿠로시오해류·대마난류·동한난류·황해난류와 한류인 리만해류·북한한류·오야시오해류 등이 있다. 세계의 주요 해류에는 북태평양의 쿠로시오해류, 남태평양의 동오스트레일리아해류, 북대서양의 멕시코만류, 남대서양의 브라질해류 등이 있다.
  • 해류관측 (海流觀測 ; ocean current observation) 특정 지점이나 정해진 관측선을 따라 수직·수평적인 흐름인 해류의 유향·유속을 관측하는 것을 말한다. 해양관측부이를 이용한 정점에서의 해양부이관측과 조사선을 이용한 특정지점이나 횡단선에서의 선박관측으로 구분한다. 선박을 이용한 해류관측은 특정지점이나 횡단선을 정하여 1회 이상 관측한다. 해류관측은 층별 유속관측이 가능한 초음파해류계(ADCP), RDCP-600 등의 자동계측 유속계를 주로 이용하며, 위성추적부표(Argos부이)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해류관측 자료를 분석하여 수층별 유향 및 유속을 산출하며, 해류 수평분포도, 횡단선별 해류 수직단면도 등을 작성한다.
  • 해류도 (海流圖 ; current chart) 해수의 흐름을 나타낸 것으로서, 해류의 종류 및 유향·유속을 나타낸 도면을 말한다.
  • 해류모식도(海流模式圖; schematic current map) 바닷물의 흐름을 한눈에 알기 쉽도록 간단하게 표현한 그림
  • 해류병 (海流甁 ; drift bottle) 해류의 속도와 방향을 추정하기 위하여 바다에 띄우는 병을 말한다.
  • 해리 (海里 ; nautical mile) 해상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1해리는 1,852m이다. 국제수로국은 위도 45°에서의 지리위도 1′에 대한 자오선 길이를 1해리로 정했다. 국제해리라고도 한다. 참고로 선박의 속도에 쓰이는 1노트는 한 시간에 1해리를 이동하는 속도를 말한다.
  • 해무 (海霧 ; sea fog) 따뜻한 해면의 공기가 찬 해면으로 이동할 때 해면 부근의 공기가 냉각되어 생기는 바다안개를 말한다. 안개는 매우 작은 물방울이 대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현상으로 수평 시정이 1km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해무는 우리나라에서 4∼10월에 주로 나타나고, 7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또한 경기만 일대와 남해 중부해역 및 울릉도 근해에서 많이 발생한다.
  • 해빈 (海濱 ; beach) 바닷가에서 파도, 조류, 연안류 등이 모래나 자갈 등을 쌓아 올려서 만들어 놓은 해안지형을 말한다. 모래만으로 이루어진 곳은 사빈이라 한다.
  • 해상거리표 (海上距離表 ; Distance Tables) 천문항법에서 선박의 위치를 구하기 위하여 일출·일몰 시간과 월출·월몰 시간, 행성·항성의 위치 및 고도 등을 수록한 항해서지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매년 간행하고 있다.
  • 해상교량 (海上橋梁 ; marine bridge) 바다나 강 하구에 설치한 교량으로서, 해도에 항해선박의 안전을 위해 수심과 교량 높이가 표기된 교량을 말한다. 해도에 표기하는 교량높이는 해당 해역의 바닷물이 가장 높을 때인 약최고고조면에서 가장 늘어진 부분까지의 높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