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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도수로

전자해도의 정의(ENC :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전자해도란 전자해도표시시스템(ECDIS)에서 사용하기 위해 종이해도상에 나타나는 해안선, 등심선, 수심, 항로표지(등대, 등부표), 위험물,항로 등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모든 해도정보를 국제수로기구 (IHO)의 표준규격(S-57)에 따라 제작된 디지털해도를 말한다.

* 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전자해도를 보여주는장비로서 국제해사기구(IMO)와 IHO에 의해 정해준 표준사양서(S-52)에 따라 제작된 것만을ECDIS라 한다.

  • 전자해도표시 시스템 모식도
    • 전자해도
    • GPS/DGPS
    • 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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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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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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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로감시
    • 항해정보

전자해도표시 시스템 모식도

주요제공정보

  • 선박의 좌초 충돌에 관한 위험상황을 항해자에게 미리경고
  • 항로설계 및 계획을 통하여 최적항로 선정
  • 자동항적기록을 통해 사고발생시 원인규명가능
  • 항해관련 정보들을 수록하여 항해자에게 제공

개발 배경

20세기 후반 국제 물동량 증가와 항해기술의 발달로 선박은 대형화, 고속화 되었으며, 이로 인한 대형 해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됨에 따라 북부 유럽의 해운국가를 중심으로 1980년대 중반부터 항해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획기적 방법의 하나로 전자해도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1995년 남해안 소리도 부근에서 발생한 유조선 씨-프린스 호의 해난사고를 계기로 새로운 항해안전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본격적으로 전자해도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전자해도표시 시스템 모식도
1995년 7월 남해안 소리도에서 발생한 유조선 Ses Prince호 사고로, 어민 피해 180억, 방제비용 180억등 막대한 재산피해와 해양환경오염을 일으켰음

전자해도표시 시스템 모식도

개발 현황

국 외

1989년 국제수로기구(IHO)내에 전자해도 위원회를 설립하여 전자해도 실용화를 위한 기술검토, 시험운용, 국제기준 표준 제정에 각국의 연구결과 1996년에 S-57을 완성하여 공표함으로서 각국의 전자해도 개발에 활기를 띄게 되었다.

국내

국립해양조사원은 1995년부터 1999년까지 우리나라 전 연안의 전자해도 개발을 완료하여 2000년 7월부터 공급하고 있으며 최신의 항해안전정보 유지를 위해 매년 신.개정판 전자해도를 제작하여 현재 272cell 을 유지 관리하고 있다.

개발 현황
기간 추진내용 비고
1995∼1996 전자해도 제작 표준제정 및 시험제작 완료
1996∼1997 전자해도 60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 150종 DB 완료
1997∼1998 전자해도 105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 70종 DB 완료
1998∼1999 전자해도 40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전자해도 공급, 관리 시스템개발 완료
1999∼2000 해도기초자료 60종 DB, 해양정보체계 연계 기술개발 완료
2006~2008 격자형 전자해도 개발 완료
현재 전자해도 업데이트 및 관리 계속

전자해도 카타로그 판매대행업자정보

전자해도의 구성(전자해도의 항해목적별 분류)

전자해도의 구성
Code No. 추진내용 축척
1 총도(Overview Chart) 1,500,000 ≤
2 항양도(General Chart) 350,000 ∼ 1,499,999
3 해안도(Coastal Chart) 90,000 ∼ 349,999
4 항만접근도(Approach Chart) 30,000 ∼ 89,999
5 항만도(Harbor Chart) 7,500 ~ 29,999
6 항박도(Berthing Chart) < 7,500

*전자해도 번호부여 방법
◊ KR X XXXXX. 000

  • KR : 전자해도 생산국가 CODE(한국 KR)
  • X : 전자해도의 항해목적별 CODE No.
  • XXXXX : 각국가가 정한 CELL CODE
  • 000 : 전자해도 업데이트 번호 (초판은 000, 제1판 001)

전자해도의 제작과정

전자해도의 제작과정

기대효과

  • 해난사고 방지
  • 전자해도 시스템 제작기술 국산화 유도 및 수입대체 효과
  • 다양한 수요시장의 산업화 활성

IMO (국제해사기구)의 ECDIS 시스템은 500톤급 이상의 선박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밖의 소형어선, 유람선, 요트 등의 탑재에 적합한 전자해도간이시스템(ECS; Electroinc chart systems)개발 및 실용화에 기초자료 제공

*전자해도 정보의 제공

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 관할해역을 운항중인 선박의 위치 확인 및 사고시 인명을 구조 하는 구난시스템(SAR), 공공기관에서 추진중인 항만ㆍ연안역 개발사업에 요구되는 해도 정보사항 제공에 이용된다.

전자해도 정보의 제공

용어정리

IHO(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 국제수로기구)

수로업무에 관한 각국의견을 조정, 기술정보 수집교환, 국제수로정책의 수립, 국제기준재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

선박의 항해안전과 관련된 각국의 의견을 통하여 국제기준 및 규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

VTS(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관제시스템)

레이다, CCTV, 무선전화 등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항만과 출ㆍ입항로를 항행하거나 이동 하는 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들 선박의 항해안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정보교환 체제

S-52 (Special Publication No.52)

IHO가 전자해도 표시시스템(ECDIS) 제작을 위한 국제표준 사양서로 정하여 간행한 특수서지

S-57 (Special Publication No.57)

IHO가 전자해도 (ENC)제작에 관한 국제기준을 정하여 간행한 서지로서 Transfer Standard for Digital Hydrographic Data라 이름이 붙어있는 특수서지

ECS (Electronic Chart Systems 전자해도 간이시스템)

민간 업체에서 상업용으로 개발된 디지털해도를 총칭해서 일컫는 말

전자해도 구입문의 : 한국해양개발(주) 051-466-0760 | 이마린(주) 070-7204-9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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